발목인대 파열수술_재활치료 및 보조기

발목 인대 파열 수술이 필요할까?

다쳐서 곧 급성 파열의 경우는 상당히 부어 아픈 일도 있다.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거의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적인 치료 방법이다.그러나 엘리트 스포츠 선수의 경우는 발목이 갑자기 부러져서 심한 인대가 파열된 경우는 비수술적 치료해서 나중에 수술을 하면 전체적으로 발목을 쓸 수 없는 기간이 길어진다.이런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인은 수술을 하지 않고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하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수술을 하게 된다.요즘은 MRI을 찍어 보고 인대 파열이 바로 진단하기도 해서 수술 없이 나을지 여부에 대해서 몹시 불안하게 생각하기도 한다.이상하게도 오히려 수술을 하지 않기에 대해서 더 불안을 느끼는 것도 있다.어떤 의미 MRI을 많이 찍는 것에 의해서 생기는 부작용이다.어쨌든, 대부분의 급성 파열의 경우는 수술을 하지 않고 비수술적 치료를 실시한다.

발목인대 파열수술이 필요한 경우

만성적으로 불안정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된다.너무 자주 부러져서 일상 생활에 제한이 있거나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경우다.또 부러졌을 때 발목 안에 디스크의 파편이 남아 있다면 그것은 치료를 해야 한다.그래서 수술을 할 때는 인대도 함께 수술하는 경우도 있다.무릎 아래 종아리 뼈가 2개로 큰 뼈와 작은 뼈로 구성되어 있다.그 뼈가 발목에 와서 붙어 발목에 지붕처럼 구조를 이루고 있다.그런데 그 두 뼈 사이를 잇는 인대가 파열하면 두 뼈 사이가 연다.열면 발목 자체의 공간이 넓어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가 어렵다.이것도 인대 파열로는 있지만 이런 때에는 수술을 하게 된다.뼈가 열리고 디스크의 파편이 생기거나 엘리트 운동 선수이거나 만성 파열로 불안정한 때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발목 인대 파열 재활 및 보조기

재활치료는 인대가 파열된 후 어느 정도 나아진 뒤 근력과 위치감각을 키우기 위해 이뤄진다.한쪽 다리로 서거나 각종 근력운동을 하거나 벨트에 다리를 안쪽이나 바깥쪽 방향으로 운동시키기도 한다.그 후 정상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점프 같은 것을 진행한다.일반인의 경우에는 신중하게 하기 때문에 대개는 큰 문제 없이 회복되는 경우가 80~90% 정도이다.어떤 분들은 처음에 많이 붓고 아파서 병원을 찾았는데 한 3~5일 지내다 보면 아프지 않고 자주 걷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그런 경우에는 오래 고정할 필요도 없고 근력운동도 바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증상이 오래가지만 처음에 잘 판단하기 어려울 때에는 진찰 소견이나 초음파, MRI 등으로 인대 파열 정도를 판단해 처음 다쳤을 때부터 어느 정도 고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운동선수의 경우 발목을 고정하고 회복하는 동안 근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근력을 회복하는 데 더 오래 걸리기도 하고 처음부터 더 적극적으로 재활치료를 하기도 한다.일반인은 생활을 하다 보면 고정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처음부터 2~3주 정도는 깁스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대부분 보조기나 반기푸스를 하는데 그 기간이 지나면 가벼운 보조기나 제한을 조금 줄이는 보조기를 하면서 재활운동을 한다.발목 인대 파열 수술 후 증상수술을 하면 그 주변 자율신경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땀을 흘리거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에 변화가 생겨 발가락 뼈만 하나 부러지는 것만으로 다리 앞부분이 붓고 색이 검붉게 변하기도 한다.특히 다리를 올리고 있을 때는 괜찮지만 아래로 내리면 더 부어 색깔이 변할 수 있다고 한다.그러면 인대도 나았고 뼈도 나았는데 다리가 붓고 아픈 게 꽤 오래 지속될 수 있다.발색이 수술하지 않은 분과 같아지는 데 1년이 걸리기도 한다.발목 염좌를 방치하면?발목이 부러지는 것을 그대로 두면 자꾸 휘는 원인도 된다.발목이 부러지는 것은 인대가 끊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인대가 끝나면 피가 나오고 혈병이 되고, 이를 다시 재생하기 위한 세포가 자라는 인대를 원상으로 회복하는 시스템이다.그런데 부러진 것을 그대로 두면 인대가 늘어난 즉 파열된 상태에서 꿈틀대면 저절로 인대가 늘어난 상태에서 낫다.그렇게 되면 점점 휘어지는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발목 인대 파열 수술#발목 인대 파열 수술이 필요한 경우#발목 인대 파열 재활 치료#발목 인대 파열 보조기#발목 접지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