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로 할 수 있을까요? 백내장 치료, 안약이나

백내장을 이완시키는 안약은 있습니다.하지만 근본치료가 되는건 아닙니다만.우선 백내장의 원인과 함께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원리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백내장은 다양한 요인으로 나타나지만, 특히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화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정밀한 수정체는 2/3의 물분과 1/3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활성산소 등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눈에 작용하여 수정체에 있는 단백질에 변성이 일어나 수정체의 혼탁이 발생합니다.

이때 피레노키신 또는 요오드 성분의 안약을 사용하여 단백질의 변성을 억제합니다.

백내장으로 안과를 찾는 분들 중 초기단계에서 증상이 가볍고, 즉시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수정체의 혼탁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도록 피레노키신 성분 계열의 안약인 갈리유니 점안액과 같은 안약이나 요오드 성분 계열의 큐알렌 점안액과 같은 약을 환자의 눈 상태에 맞게 처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안약은 혼탁 진행을 억제할 수는 있어도 이미 변성된 수정체를 다시 투명하게 회복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 수술적 치료는 필요합니다.

수정체 혼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가 있나요?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항산화제 복용으로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대표적인 황산화제로는 비타민 C, 비타민 E, 미네랄, 루테인 등이 있습니다.다만 비타민 E 섭취로 인하여 피질 백내장을 감소시켰다는 실험결과가 있으나,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백내장과는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으며, 항산화제의 섭취는 백내장을 100% 예방하는 약이나 치료제라기보다는 영양제의 개념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흐릿해서 불편하다면 지금 밝은 세계안과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