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등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것 같은 말인데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오늘은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클라우드란?클라우드란 데이터를 인터넷에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저장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컴퓨터 내부 공간이 아니라 인터넷에 데이터를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겁니다.
■ 클라우드 구조 인터넷 서버가 존재한다는 특성 때문에 인터넷과 연결만 되면 내가 저장해둔 데이터를 언제든지 꺼낼 수 있습니다.이러한 클라우드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우선 네이버, 구글 등 플랫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데이터센터(서버)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컴퓨터상의 컴퓨터 서버를 구현한 것과 같은 형태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인터넷 상의 가상 서버에 접속하는 구조입니다.
![]()
그런 다음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이 대규모 서버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그에 따라 처리하는 기기(데이터 센터)도 보다 나은 사양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의 종류가 클라우드는 대상이나 목적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퍼블릭(Public)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는 이름 그대로 오픈 서비스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2.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업의 내부 서버 또는 특정인에 한해 사용 가능한 비밀 서버를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클라우드 관리자가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외부로 정보가 새지 않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업무를 다룰 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3. 하이브리드(Hybrid) 클라우드를 선도하는 두 시스템의 장점을 섞어 만든 방식으로 매우 효율적이고 보안이 뛰어난 서비스입니다.
![]()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지금까지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일까요?클라우드 컴퓨팅도 클라우드와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IT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말합니다.물론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한 서비스(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등)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용료를 지불하거나 일부 기능만 한정적으로 제공합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서버)는 가상 서버입니다. 저희 눈으로 볼 수는 없어요.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주목해야 할 특징은 ‘가상화’입니다.가상화 기술은 클라우드, 서버 기반, 네트워킹 등 모든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과정을 소프트웨어로 모방하여 컴퓨터 안의 컴퓨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 비용, 업데이트 비용, 소프트웨어 비용 등 막대한 비용과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외부 서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클라우드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데이터 이용에 불편을 줄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