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 2일째) 갑상선 암일기

퇴원을 하고 나서 가끔 병원에서 알려주는 운동을 하고 있다 겨드랑이가 너무 결려서 손으로 머리를 빗기가 힘들어. 기타 증상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수술 5일째, 다빈치로봇 수술 기준

  1. 가슴의 통증, 특히 가슴 위쪽에 통증이 있으며 종종 수술 방향에 가까운 흉부가 전체적으로 아프기도 한다.트림을 할 때, 하품을 할 때, 옆으로 누웠을 때, 똑바로 눕지 못하고 목이 꺾여 앉았을 때, 스트레칭을 할 때 등. 바른 자세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 아프다.(짜릿함) 또 수술부위에 가까운 쪽 가슴을 조금이라도 누르면 아프다.
  2. 2. 두통이 아주 조금, 가끔 두통이 있다. 심하지 않고 잠시 심호흡을 하면 금방 가라앉는 정도다.
  3. 목 통증, 특히 수술 직후 좋지 않고 기침이 나올 때 여러 번 하면 목이 부은 느낌이 든다. 이것도 수술 5일째에 접어든 지금은 그리 심하지는 않다.
  4. 4. 기침, 가래가 목을 간지럽히면서 작은 기침이 계속 나온다. 목에 가래가 있어서인지 작은 기침을 한번 시작하면 잘 멈추지 않는다. 하지만 기침을 크게 하면 수술한 부위에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상쾌하게 해줄 수 없다. 아프지는 않지만 불편하다.
  5. 5. 겨드랑이 수술 부위라 당연히 아프다^^..손으로 머리 빗는 연습을 하는데 할 때마다 당기고 아픈 느낌이 든다. 그러나 이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이 굳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
  6. #갑상선암 #갑상선암수술후기 #다빈치로봇수술 #갑상선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