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의 의미를 조사하다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등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것 같은 말인데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오늘은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클라우드란?클라우드란 데이터를 인터넷에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저장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컴퓨터 내부 공간이 아니라 인터넷에 데이터를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겁니다.

■ 클라우드 구조 인터넷 서버가 존재한다는 특성 때문에 인터넷과 연결만 되면 내가 저장해둔 데이터를 언제든지 꺼낼 수 있습니다.이러한 클라우드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우선 네이버, 구글 등 플랫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데이터센터(서버)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컴퓨터상의 컴퓨터 서버를 구현한 것과 같은 형태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인터넷 상의 가상 서버에 접속하는 구조입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이 대규모 서버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그에 따라 처리하는 기기(데이터 센터)도 보다 나은 사양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의 종류가 클라우드는 대상이나 목적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퍼블릭(Public)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는 이름 그대로 오픈 서비스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2.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업의 내부 서버 또는 특정인에 한해 사용 가능한 비밀 서버를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클라우드 관리자가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외부로 정보가 새지 않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업무를 다룰 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3. 하이브리드(Hybrid) 클라우드를 선도하는 두 시스템의 장점을 섞어 만든 방식으로 매우 효율적이고 보안이 뛰어난 서비스입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지금까지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일까요?클라우드 컴퓨팅도 클라우드와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IT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말합니다.물론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한 서비스(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등)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용료를 지불하거나 일부 기능만 한정적으로 제공합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서버)는 가상 서버입니다. 저희 눈으로 볼 수는 없어요.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주목해야 할 특징은 ‘가상화’입니다.가상화 기술은 클라우드, 서버 기반, 네트워킹 등 모든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과정을 소프트웨어로 모방하여 컴퓨터 안의 컴퓨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 비용, 업데이트 비용, 소프트웨어 비용 등 막대한 비용과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외부 서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클라우드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데이터 이용에 불편을 줄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