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를 BMW답게 만드는 디자인 핵심 8가지

안녕하세요, 가장 빠른 자동차 소식과 F1 뉴스, 자동차 지식을 전하는 헌터입니다.국내에 수입차가 수입되던 초기인 80년대 후반에 BMW라는 자동차가 한국 사람들에게 남긴 인상은 매우 강했습니다.Source:BMW Blog프론트 앤드의 독특하면서도 귀족적인 품격이 느껴지는 인상과, 색이 들어간 엠블럼이 안 보일 시기에, 흰색과 청색을 담은 풍차 모양의 로고는 이상한 수입 차 중에서도 특히 눈을 끌었습니다.이제 국내 수입 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 전성 시대이긴 하지만 초기의 국내 수입 차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BMW가 벤츠보다 앞선 1위를 차지한 시대였습니다.BMW의 디자인은 그만큼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특이하게 느껴졌고 실제로 독특합니다.독특한 BMW의 디자인 언어에는 무엇이 있나요?지금부터 BMW디자인 전문가이자 작가인 스티브·색소폰 스타일(Steve Saxty)이 BMW를 BMW답게 하는 8개의 특징에 대한 통찰을 봅니다.자동차 디자인 엔지니어부터 작가로 변신한 스티브·색소폰 스타일은 “내가 BMW가 좋아하는 이유는 아주 작은 디테일에도 이야기가 있고 약간의 낭만도 있다는 점입니다”라고 합니다.”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상상하는 차가운 독일 기업과는 거리가 있습니다.”홈런 스티 명품에 관한 디자인 디테일을 통해서 이를 설명하려고 합니다.그러나 그는 최신 저서 때문에 회사에서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가슴 따뜻한 BMW의 이야기를 들기 전 프로포션(Proportion), 서 피싱(Surfacing), 디테일(Detailing)의 줄임말인 PSD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시그네챠ー디테ー루만 강조하면 브랜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우선 자동차의 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비율은 차량의 종류만 아니라 나라의 문화 등 각종 요소에 의하여 결정됩니다.”가령 이탈리아의 자동차는 독일의 브랜드의 사각 턱의 자세보다 화살표 모양의 정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콘서트 피싱은 자동차가 개별 브랜드 개성과 차별성을 획득하기 시작했던 단계이라고 사쿠는 스티는 주장합니다.”BMW는 이에 대해서 정말 혁신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왔습니다.많은 화제를 불렀다 Z4의 “프래임”서 피싱은 물론”E60″5시리즈에서 보듯 제플린(Zeppelin)의 영향을 받은 콘서트 피싱도 프레임 주변에 피부가 흡입되는 흥미로운 디자인입니다.아쉽게도 이 아이디어를 담당한 젊은 이탈리아인 디자이너는 잠시 후에 백혈병으로 사망하고 E60은 그의 비전에 대한 오마주나 다름없지 않았습니다.” 세세한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색소폰 스타일은 많은 사람이 BMW가 “도구”를 갖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BMW는 데자잉시그네챠ー을 소중히 쓰고 필요한 때에 채용하고 적용한다고 지적합니다:”그릴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자동차는 언제나 같은 콧구멍을 가지고 있었겠지요.이것이 BMW를 아방가르든 스타일로 하는 요소의 하나입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여기에서는 색소폰 스타일이 특히 매력적이라고 평가한 친구는 있지만 별로 알려지지 않은 BMW의 디자인 디테일 8개를 보고 갑니다.키드니 그릴(Kidney grille)”사람들은 오늘 BMW의 거대한 그릴에 대해서 얘기하지만 1930년대 초의 자동차에게도 마찬가지로 거대한 수직 그릴이 있었습니다.그릴은 수직 또는 수평지도 모르지만, 크기만큼이나 전조등과의 관계가 전체적인 스타일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라고 합니다.그릴과 라이트 안팎의 세부적인 특징도 개성을 결정합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릴 어셈블리의 부품 수가 총 250개에 이르는 만큼 BMW가 보다 단순한 디지털 라이트 그릴에 전환하는 이유의 하나인 야간에도 독특한 시그너처가 될 수 있습니다.”* 키드니(Kidney)불:모양이 인체의 신장에 닮았다는 것에서 키드니 그릴로 불리는 시케 라인(Sickeline)문과 창문이 만나는 벨트 라인 아래에 위치하여 전조등의 상단에서 후미등까지 이어지는 시케 라인(독일어로 “스웨이 지 라인”이라는 뜻)는 특히 곡면에 강인함을 더해금속의 주름입니다.”1950년대 중반에 처음 등장했으며 당시 BMW를 대표하는 팽팽한 차체 표면에 정밀한 느낌을 더했습니다.”1970년대에 디자인 책임자 폴·블랙(Paul Bracq)와 그의 후임인 크라우스·루 손(Claus Luthe)는 시케 라인을 BMW디자인의 통일된 특징으로 확고히 했습니다.”1980년대와 1990년대까지 모든 핵심 BMW제품에는 시케 라인이 적용됐습니다.2000년대 들어 BMW는 이 선을 적용하기 시작한 이 라인 없는 자동차를 더 많이 발매 시작했습니다.”호후마이스타ー킨크(Hofmeister kink)”BMW의 가장 잘 알려 진 디테일인 일부 BMW차량의 리어 기둥에 있는 기울어졌다 플릭은 당시 BMW의 디자인 매니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입니다.1960년대 초에 3200CS쿠페와 노이에 크랏세 4도어 세단에 처음 적용되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그러나 BMW는 이에 집착하지 않습니다.가령 현재의 4시리즈의 쿠페는 호프 마이스터의 갈등은 없습니다.”BMW의 디자인 책임자인 아드리안·팬·후이 돈쿠(Adrian van Hooydonk)은 『 BMW는 과거에 다시 불을 붙이는 것은 기쁘지만 불꽃을 숭배하지 않는 』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BMW라운 델(roundel)”BMW의 사람들에게 배지(엠블럼)과 배지의 배치는 몇시간이나 대화를 하는 소재로 될 수 있습니다.항상 자동차 보닛 중앙에 설치됩니다만, 오리지널 CSL, 지난해 한정 생산된 3.0CSL, 생산 종료하자마자 X2의 3모델에서는 리어 필러에도 장착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디자이너들은 항상 라운 델을 부착하려고 노력했고 배지가 없어도 BMW를 조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 항상 라운 델을 제거하라고 합니다.”한 디자이너는 지난해 콘셉트카에 로고를 달직전까지 가서 『 안 되』다고 합니다.”L자형 리어 램프이 고전적 디자인의 파츠는 1980년대 중반 당시 신진 엔지니어였던 볼프강·라이츠 수쿠르(Wolfgang Reitzle)이 개발 중인 “E32″7시리즈를 보고 좁은 차체에 경악하고 차체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등장했습니다.소스: 오토 에볼루션디자이너들은 단순히 가운데만 조금 추가하는 대신 6개의 쿼드 전조등(양산형이 4개의 원형 전조등으로 변경된다)에 폭이 넓어진 것을 강조하며 뒷면에 통합형 부트 스포일러와 처음부터 위로 올라가L자형 라이트를 추가하고 이를 강조했습니다.”BMW코리아 라이트 스타일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지난해 비전 노이에 크랏세 세단에서 리어 스포일러는 당시 새로운 통합형 부트 스포일러였던 E327시리즈에 대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리어 스포일러를 형성합니다”유산 컬러BMW가 가끔 사용하는 선명한 오렌지색은 1972년 E25 터보 걸윙 쇼카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1970년대 BMW 수석 디자이너였던 폴 블랙(Paul Bracq)의 아이디어였습니다.”당시 BMW의 영업 담당 부사장이었던 밥·러츠(Bob Lutz)는 회사를 스타일의 역사에 기록할 수 있는 쇼카를 원했습니다.그는 밝은 안전성 안전한 차의 스타일로 하자고 제안했습니다.브래그 씨는 루비 레드 색의 포르쉐 356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사무실 근처에 있는 프랑스 공군의 비행 훈련기 형광 주황색의 윙 칩에서 영감을 받았다”안전”색의 밝은 화산 주황색으로, BMW의 차체와 안팎을 도색했습니다.”iDrive컨트롤러”발매 당시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곧 동종 제품 중에서 최고로 인정 받은 iDrive콘트롤러는 1970년대와 인간 공학에 대한 BMW의 집착으로 그 뿌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드라이버의 집중이 핵심이며, 이 시기에 등장한 기능 중에는 눈에 좋은 선명한 오렌지 색의 계기판이 있었습니다.”지난해 비전 노이에 크랏세 컨셉은 BMW의 『 손은 핸들에 눈은 도로에 』 철학을 바탕으로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컨트롤로 작동하는 윈드 스크린의 하단에 풀 와이드 헤드 업 디스플레이를 통합하고 iDrive를 획기적으로 재창조하는 데 큰 비약을 이룬 것이 특징입니다”이중 테마Source:garagistic.com, bimmertips.com”BMW의 M차량에는 종종 두 팔이 달린 사이드 미러와 더블 스포크 휠이 있습니다.이 아이디어는 BMW M디자인 스튜디오의 전 책임자였던 디자이너, 마커스·실링(Marcus Syring)과 비슷합니다.”그는 M데자잉시그네챠ー을 고안하던 중 M차가 이중 연통에서 차별화되고 있다는 걸 알아차렸어요.이는 현명한 영감의 순간으로 자동차의 다른 부분에서 이중 주제에 영감을 주는 특징이 되었습니다.”Source:Autocar우선 가장 강력한 디자인 핵심은 역시 키드니 그릴입니다.나 같은 80년대 학번들이라면, 당시 BMW의 수입 차가 남긴 강한 인상을 잊을 수 없을 겁니다.수입 차에 대해서 좀 아는 체를 하려면 BMW를 우에엥베라으로 부르며 BMW에서 언급해야 할 만큼 BMW는 정말 인기가 있었습니다.물론 그 인기가 구매력을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그 다음에 내가 꼽는 포인트는 L자형 리어 램프입니다.80년대 후반의 BMW의 프론트 앤드의 인상적인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치어 엔드의 L자형 리어 램프는 정말 독특한 인상을 남겼어요.물론 이후는 국산 차에서도 비슷한 디자인이 역력했지만 당시는 수입 차야!그러면서 그 차가 지나가고 뒤를 봐도 BMW임을 알 수 있는 독특한 리어 디자인이었습니다.호프 마이스터의 킹크는 나는 최근 들어 이것이 BMW디자인 DNA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지금까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이 디자인이 잘 보면 정말 보통의 디자인이 아니었군요.차 좋아한다는 것은 여러 방면에 관심의 스펙트럼을 확산하는 작업인 것 같아요.오늘 Autocar의 글을 통해서 BMW를 BMW답게 하는 디자인 언어의 핵심을 알게 되면서, 정말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우선 가장 강력한 디자인 포인트는 역시 키드니 그릴입니다.저 같은 80년대 학번들이라면 당시 BMW라는 수입차가 남긴 강한 인상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수입차에 대해 조금 아는 척을 하려면 BMW를 베엔베라라고 부르고 BMW부터 언급해야 할 정도로 BMW는 정말 인기가 많았습니다. 물론 그 인기가 구매력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요.그다음에 제가 꼽는 포인트는 L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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