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의심되는 손목동넬증후군 사용이

안녕하세요 스포츠 로스타 이저입니다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로 알려진 손목터널증후군. 이것은 다른 말로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수근관은 손목 안쪽에 있는 인대뼈로 둘러싸인 공간을 말합니다. 수근관이 다양한 원인으로 압력을 받으면 좁아집니다. 이 때 수근관을 통과하는 정성 신경이 눌려서 여러 가지 이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목은 밥을 먹을 때나 씻을 때, 일을 할 때 등 일상생활에서 항상 움직이는 부위입니다. 그만큼 신체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부위로 꼽힙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전자기기의 사용량이 늘면서 손목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 발병에 주의하고 경각심을 더 가져야 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손의 과도한 사용입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잡고 사용하는 행동, 컴퓨터를 할 때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동이 손목에 압력을 가해 #손목터널증후군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손목을 과도하게 손바닥 쪽으로 구부리는 동작을 빈번히 실시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잘 다루는 사무직이나 주부, 요리사 등 손목과 손 사용량이 많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손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갖고 계시다면 질환에 철저하게 주의하셔야 해요. 수근관이 좁아져 정중 신경을 압박하면 엄지 손가락을 비롯해 2 개 손가락, 3 개 손가락 등으로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손가락이 저리거나 아파서 물건을 잘 놓치고 바느질하거나 단추를 잠그는 등 세세한 작업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또 손목과 손바닥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손바닥을 위로 벌린 후 반대쪽 손으로 손목을 가볍게 치거나 양손등을 90도로 맞췄을 때 통증과 저림을 느끼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목에 통증이 있다고 해도 조금 아플 수 있는 사람이 많아요. 그런데 통증을 참고 방치하면 신경 변성이 심해지는 등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발생 초기에 병원에서 관련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에도 주의를 할 필요가 있어요.

가장 효과적인 예방은 주기적인 손바닥 운동입니다. 일상 속에서 손바닥 운동을 가끔 하고 근육의 피로를 풀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가급적 손목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손을 너무 많이 사용한 경우는 충분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가사노동을 비롯해 사무직 직장인 등 평소 손목을 많이 쓰시려면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세요.

그리고, 스마트폰을 장시간 가지고 다니는 것을 피하는 것도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에 큰 도움이 되네요.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에는 부목, 보조기 등을 활용하여 손목의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손목에 부목을 고정하거나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손목터널스테로이드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초기에 잘 치료하는 게 좋고 참고 방문하면 이미 신경이 좁은 터널에 납작해져서 살아 남기 힘들 정도로 퇴화할 수 있어요 약을 먹고 주사를 놓아 손이 조금 나아졌다 하더라도 다시 저림이 반복되면 아주 조금씩 악화될 수 있어요. 만약 신경 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에서 정성 신경의 기능이 확실히 떨어져 있다면 수술을 미루지 마십시오.

#손목터널증후군 수술을 하시는 경우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도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진료진이 계신 곳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그 후 재활치료가 필요하므로 재활센터까지 잘 구성되어 있는 곳에서 진행하면 #손목터널증후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