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불안이 일상에 가득 찬 요즘
불안과 번아웃 증후군, 우울증에 대한 유익한 동영상을 보고 꼭 함께 공유하고 싶어서 포스팅합니다.
영어공부도 하면서 관심있는 분야를 영어 유튜브로 보기 시작한지 1년 정도 됐습니다.
위 분은 가족, 결혼, 개인 심리상담가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불안감이 지속되는 시기에 더 빛나는 동영상이 많습니다.
영어 동영상이라 빨리 보기는 쉽지 않아서
바쁘신 분들을 위해 요약해 봤어요. ^^
번아웃 증후군은 일종의 사이클이 있다고 합니다.계속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거예요.문제는 우리가 사이클 안에 들어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시작은 불안(anxiety) 먼저 불안감을 느끼는 것부터 문제가 시작됩니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일 수도 있고 오래된 습관일 수도 있고 어렸을 때 경험한 개인의 트라우마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든 증상은 비슷해요.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거든요.초조하고 불확실하며 미래에 대한 걱정과 돈에 대한 걱정에 사로잡힙니다.
그래서 몸은 항상 긴장하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도망가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엄청난 스케줄을 짜고 불안한 마음을 감추려고 바쁜 일상을 만들고 그래야 불안하지 않다고 느끼게 됩니다.강박적인 사고로 인한 극심한 일상의 시작인 것 같아요.
이러한 상태의 심리 상태는 완벽주의를 추구합니다.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어요.완벽하게 하고 싶어해요.
항상 더 열심히 하고 모든 일을 해내야 초조해 하지 않는다고 계속 밀어붙입니다.
잠도 적고, 별로 쉬지 않고 계속 달립니다.위의 동영상에서는 “Yestomanythings”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번아웃하고 우울이 시작된다. (Burn-out and depression) 내가 할 수 있는 에너지의 한계를 넘어서기 때문에
피곤해서 일상에 압도당하고 맙니다.)
이러고 있는 사이에 방전되어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됩니다.
계속 잠만 자거나 집밖에 안 나오네요.소파에서 넷플릭스만 보는 상태에 빠집니다.
이 시기의 증상은 사람들이 이렇게 불안한데 아무것도 못하고 이제 견딜 힘이 없다고 느끼는 순간이 오면 자살을 많이 고민하게 된다고 합니다.우울이 본인의 인생을 압도해 버린 것입니다.
다시 한번 더 열심히 한다.(Justryharder) 번아웃에서 조금 쉬고 있으면 불안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시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강박적인 사이클의 반복입니다.
모든 것의 시작은 불안합니다.
하지만 불안한 자신의 감정을 직면할 용기가 나지 않고 두려워하다 보면 계속 자신을 몰아세우는 것입니다.
그러면 잘 따라가지 못하는 내가 또 불안합니다.
결국 지속 가능하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을 교체하는 슬픈 사이클이네요.
해결책이 있나요?일단 이런 사이클 안에 본인이 들어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시도하기는 귀찮았던 것이 해결책입니다.
일기 쓰기, 감사하고 만족하기,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지속 가능한 것을 선택하는 것.
어려운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인간의 삶은 항상 도전과 변화의 연속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사 속에서 반복되지 않은 일이 드물지 않습니다.
열심히 해서 같이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포스팅입니다.♥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책집